학과소개
설립배경
Establishment Background
최근 자동차가 IT 디바이스가 되면서 커넥티드카에 관한 해킹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어 보안 위협 및 대응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.
해커가 차량을 점령하게 되면 원격으로 차량의 엔진, 브레이크, 핸들, 계기판, 가속페달 등을 제어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심각한 차량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,
자동차에 대한 표준화된 보안성 시험·진단 시스템이 부재하며, 사이버 공격에 의한 사고 발생 시 원인분석을 위한 준비가 미흡한 상황입니다.
- 이동통신망 제어채널
Fuzzing 공격 - 서비스 거부 공격
- 비인가 메시지 삽입 공격
- 인증 우회 공격
- 주행거리 조작 공격
- 차량 충전 시스템 교란 공격
- 대여 정보 위조 및 변조 공격
- CAN 네트워크 Fuzing 공격
- 차량 진단 메시지 변조 공격
- 차량제어 앱 공격
- IVI 시스템 원격 공격
- 외부 센서 교란 공격
- GPS 교란 공격
- 세션 하이젝킹 공격
- 외부 접점 교랸 공격
- Jamming 공격
- 신호정보 체계 교란 공격
- 허위정보 전송
- 외부 센서 교란 공격
운영방침
Operating Policy